라스트오리진 개발 이야기 - 광역 피해 분산 개선 및 변경점 안내
출처 | https://cafe.naver.com/lastorigin/112717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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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GM아이샤입니다.
이전 방송으로 말씀드린 '적이 가진 광역 피해 분산'에 대한 변경점을 안내드립니다.
(아군이 가진 광역 피해 분산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기존에 이해하기 어려웠던 '광역 피해 분산'을, 단점을 보완하여 '광역 스킬 위력 감소'라는 새로운 효과로 변경합니다.
1. '광역 스킬 위력 감소'는 수치에 따라 광역 스킬의 위력이 감소합니다.
2. '광역 피해 분산'과 다르게, 적중 대상 수에 정비례하여 스킬 위력이 감소합니다.
Ex) 광역 스킬 위력 -25%가 적용된 경우, 둘 이상의 적에게 적중 시 스킬 위력이 25%씩 감소
[적용 예시]
인트루더 : 광역 피해 분산 100%
인트루더 : 광역 스킬 위력 감소 25%
이어서, 적이 가지고 있던 기존의 '광역 피해 분산'을 '광역 스킬 위력 감소'로 변경한 이유를 상세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개발팀은 '광역 피해 분산'의 여러 단점을 없애거나 개선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아래 내용은 개선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단점입니다.
1. 분산이라는 표현보다는 감소라는 표현이 더 정확하다.
2. 경우에 따라서 광역 피해량이 몇 퍼센트 감소하는지 계산이 어렵다.
3. 광역 피해 분산이라고 쓰여 있어서 광범위(6~9칸)를 공격하는 스킬이 더 약해질 줄 알았는데, 실상은 범위가 좁을수록(2~3칸) 더욱 약해진다.
첫 번째 문제를 개선하는 과정에서 사령관님이 생각하시는 ‘대미지 분산 형식으로 변경’하는 방안도 생각했으나, 적용할 경우 얽혀져 있는 부분에서 문제가 생기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렇기에 기존의 ‘광역 피해 분산’과 다른 능력을 만들고, 읽어 보셨을 때 어떤 능력인지 예측이 가능하도록 방향을 잡았습니다.
위의 요건 모두를 만족하는 능력 명은 ‘광역 스킬 위력 감소’이며, 단어 그대로 광역 스킬의 위력을 감소시키는 능력으로 틀을 잡았습니다.
두 번째 문제인 계산이 어려운 점은 표시된 수치만큼 감소하도록 제작하였기에 이전보다 계산하기 수월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라스트오리진의 전투 계산은 근본적으로 어렵기에 점차 고쳐나갈 예정입니다.)
아래의 표는 세라피아스 앨리스가 인트루더를 상대로 1라운드 전투 예시입니다.
(세라피아스 앨리스 2스킬 강철의 비 / 스킬 위력 : 290%)
(인트루더 / 광역 피해 분산 : 100% / 광역 스킬 위력 : -25%)
과도한 광역 스킬 견제를 줄이고, [효과 수치*(적중한 적의 수 -1)]로 스킬 위력을 감소시켜 비교적 알기 쉽게 제작하였습니다.
세 번째 문제는 의도적으로 소수의 적만 공격하여 '광역 피해 분산'을 파훼하는 컨트롤과 섞여 아주 복잡한 문제였습니다.
초기에는 단순하게 광역 피해량 50% 감소와 같은 방식으로 접근하려고 했으나, 이 방식도 오히려 2칸, 3칸을 공격하는 전투원에게 더 큰 페널티가 되었습니다.
2칸을 공격하는 공격기의 평균 스킬 위력 : 300%
4칸을 공격하는 공격기의 평균 스킬 위력 : 250%
(Ex1 : 모든 적에게 광역 대미지 50% 감소 부여)
(Ex2 : 300% 스킬 위력을 가진 2칸 공격 전투원이 적 2마리를 공격 = 150%*2 = 300%)
(Ex3 : 250% 스킬 위력을 가진 4칸 공격 전투원이 적 4마리를 공격 = 125%*4 = 500%)
라스트오리진의 전투는 단순 계산으로 표현하기에는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계산의 편의성을 위해 많은 부분을 간략화한 위 예시와 다른 경우가 종종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광역 공격을 견제하려는 것이 목적인 능력이 오히려 소수의 적을 공격하는 전투원에게 더 큰 페널티로 작용한다는 예시로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위의 여러가지 상세한 이유로 '광역 스킬 위력 감소'라는 능력을 제작하여 다음과 같이 적이 가진 기존 '광역 피해 분산'을 대체하려고 합니다.
※ 모든 광역 스킬 위력 효과는 일반 효과로 통일됩니다.
아래 표는 ‘광역 스킬 위력 -15%’가 적용된 경우, 스킬 위력 적용의 예시입니다.
마지막으로, 적의 광역 피해 분산 효과를 해제하는 전투원의 경우 추후 개선 예정에 있습니다.
이후에도 개발팀은 더 좋은 전투 방식을 만들어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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